'2014/06'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4.06.30 | 엄마가 궁금한 우리아이 이 - 유치 치료, 수면진정법

유치, 꼭 치료해야 하나요?

만약 치료를 하지 않고 유치가 빠질 때까지 참고 내버려둔다면 어떻게 되나요? (38개월 남아)

유치는 어차피 빠질 치아인데 무슨 치료가 필요하냐고 많이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유치는 영구치가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자리를 잡아주고 또 그 자리에 잘 날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가장 흔한 예로 유치에 심하게 충치가 있어 염증이 오랜 시간 있었던 경우는 바로 밑의 영구치에 영향을 주어 영구치가 엉뚱한 방향으로 난다거나 혹은 상해서 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유치는 단지 잘 씹고 아프지 않으면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고 건강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건강한 영구치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어떤 경우 충치가 심하지 않고 살짝만 있는 정도라면 양치질만 잘하는 것으로도 유치가 빠질 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치의 진행과 정도를 꼭 정기검진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수면진정법이란?

수면진정법은 치료에 대한 협조도를 기대할 수 없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정, 수면유도 약물을 투여해서 아이가 얕은 잠에 들게 한 후에 치료를 하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전혀 말도 통하지 않고 울기만 하는 어린이를 치료하는 것은 보호자, 치과의사, 그리고 어린이 본인에게도 힘든 일입니다. 이런 경우 진정제와 웃음 가스를 사용하여 치과치료를 하는 것을 진정법이라고 합니다. 수면치료라고도 합니다만 꼭 잠들 것을 예상하지는 않습니다. 잠들더라도 소리나 감각을 느끼게 되면 깨고 불편하면 돌아누우려고 할 만큼이나 반쯤 잠든 상태 정도를 목표로 합니다. 이처럼 스스로를 지키려는 몸의 보호기능이 온전히 살아있는 상태에서 호흡이나 심박동 등 신체 기본기능을 기계로 살피며 숙련된 전문의에 의해 시행됩니다.

대화가 가능한 정도의 아이라면 조금 무서워한다고 수면치료를 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조금 무서워하는 아이들은 잘 달래가며 치료할 수 있으며, 진정법은 주로 2~3살 이하의 치과치료시 협조를 전혀 기대할 수 없는 어린이들을 주대상으로 합니다.

수면진정법을 시행하기 전에는 어린이가 콧물이나 발열 등 다른 감기증상이나 전신증상이 없어야 하고 건강한 상태이어야 합니다. 수면진정법을 위한 약재의 선택은 치료의 내용이나 어린이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치료 후 어린이들은 잠이 드는 경우가 많아 치료 당일 하루는 푹 쉬도록 하고 잠에서 깬 후에는 소화가 잘되는 유동식부터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면진정법의 장단점은?

수면진정법의 가장 큰 장점은 여러 번 힘들게 치료받아야 하는 것을 한꺼번에 할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아이도 치료할 때 힘들었다는 기억을 가지지 않게 되니까 향후 치과치료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신마취나 수면마취가 아니기 때문에 치료 후에는 회복실에서 오랫동안 회복되기를 기다리실 필요 없이 곧 귀가가 가능합니다.

단점의 경우에는 금식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신마취나 수면마취처럼 깊이 재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리어 치료 중간중간 자극에 반응하면서 아니면 그냥 혼자 잠자다 깨듯이 깰 수도 있습니다.

 

몇 살부터 수면 진정법을 할 수 있나요?

18개월 이상, 체중 10kg 이상을 권장하고 있기는 하지만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약물의 용량과 상태의 조절 예측이 다소 어렵기때문에 어릴수록 시술 경험이 많은 곳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진정법을 할 수 없는 아이도 있나요?

전신적인 상태가 안 좋거나 고열, 기침, 코막힘이 심하다면 치료는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전신질환 없이 건강하다면 특별히 하면 안되는 아이는 없습니다.

 

부작용은 없나요?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만 수면진정법 중에 토하는 아이들이 있어서 치료 전에 금식을 하고 오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보통은 오전에 수면진정법으로 치료를 하게 되므로 아침만 먹지 않고 치과에 내원하셔서 치료받으면 됩니다.

 

안전한가요?

수면진정법은 단순히 약을 먹는 것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아이의 상태에 따라 체크하고 조절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수면 진정법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은 치과의사가 시술한다면 안전하게 시행될 수 있습니다.

 

엄마가 궁금힌 우리아이 이. 2012. CDC어린이치과병원 지음. 나래출판사 中

블로그 이미지

달나라 고양이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3)
일상다반사 (1)
규빈이랑 (37)
HaRRT (10)
대학원 (3)
한양간호 동문회 (1)
요리하는 고양이 (1)
정보&스크랩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