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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탐구대회 과학전람회 과학토론발명 프로젝트 (우리 아이 과학대회 도전하기)_2020

과학토론대회 알아보다가 알게 된 책
탐구대회 과학전람회 과학토론발명 프로젝트 (우리 아이 과학대회 도전하기)
제목이 곧 내용
제목 자체가 해쉬태그이다.
(아, 이 영리한 사람들 같으니라고..)

시중에는 거의 없는 대회 안내서이면서도
군더더기 없는 실전 핵심 전략서
역시 와이즈만은 명불허전이구나 싶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련 글]

서울특별시교육청 주최 과학경진대회 개요

청소년과학탐구대회(과학토론) 개요

청소년과학탐구대회(과학토론) 준비사항

 

 

[목 차] - 예스24 참조

작가의 말 4


1장 자유탐구와 과학전람회 도전하기
개인 연구와 자유탐구부터 시작해요
좋은 주제는 어떤 주제인가요?
탐구의 목표와 예상 결과를 결정해요
개성 있는 탐구 방법을 찾고 싶어요
실험 재료는 어디서 구해요?
실험이 실패했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중간 과정을 포트폴리오 자료로 만들어요
관찰일지를 작성해요
보고서에 들어갈 사진을 정리해요
보고서를 작성해요
보드 자료를 만들어요 - 보드 만들기, 디스플레이
발표를 연습해요
질의응답을 준비해요
다음 연구로 확장해요

2장 과학토론대회 도전하기
과학토론대회는 어떤 대회인가요?
과학토론대회의 목표
토론 개요서 쓰기
토론 개요서를 쓸 때의 주의점
그간의 활동 내용을 기록해요

3장 발명품대회 도전하기
발명품대회는 어떤 대회인가요?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불편한 점을 찾아봐요 - 아이디어 노트
이미 연구된 것인지 확인해요
정교화된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획서를 써요
작품을 제작해요 - 작품 제작의 노하우
발명보고서를 만들어서 발표 준비를 해요
발표용 보드를 만들고 질의응답을 준비해요
평소 발명 아이디어 사냥꾼이 되어 봐요!

부록
과학 탐구 우수 보고서 사례
대회 종류와 주최 및 혜택




과학전람회, 과학토론대회, 발명품 대회 3가지를 두루 다루고 있지만
일단은 가장 기본이 되는 과학토론대회 파트만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책의 내용도 내용이지만
다른 곳에서 봤던 팁들이나
읽으면서 생각한 것들도 함께 메모해 둠


[과학토론대회의 목적]
1. 실생활 등 문제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다양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론하여
문제인식, 창의적 사고력 및 논리/비판적 사고력 등
종합적 사고력을 기른다.
2. 집단 지성에 따른 토론 과정을 통해
문제요인 및 해결 방안의 발전적 대안을 도출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과학적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한다.


[새로운 방식의 과학토론대회]

실생활 및 미래에 발생되는 문제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측면의 문제해결 방안을 창의적으로 모색하여,
상대와의 과학적 의사소통을 통해 보다 논리적이고 발전적인 대안을 도출하는
토의, 토론 종목

  변경 전(2017년 이전) 변경 후
과학탐구논문보고서 작성 제출(중요) 항목 삭제
토론을 위한 토론개요서 항목 없음 작성 제출(중요)
PPT로 작성하기도
포털 정보나 동영상까지도 활용 가능
토론개요서를 초기에 잘 구성하는 것이
과학탐구토론의 핵심임
평가 기준 주제 및 입장 설정
실험설계의 창의성(중요)
논리적 정보활용(중요)
정보활용능력이 관건

과거에는 '무엇을' '창의적으로' 주장하느냐, 과학탐구논문보고서 형식에 얼마나 익숙한지가 관건이었다면
최근에는 어떤 주장을 선택하던지 주어진 시간 안에 최대한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지가 관건


[과학전람회와의 차이점]

1. 토론을 통해 의사교환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상호작용)

2. 본선에서는 여러 팀이 함께 토론

3. 토론 논제가 초중고 학교 급별로 다르며, 대회 당일 발표
(학교 예선은 사전에 문제를 미리 주기도 함)


[과학토론대회 진행 순서]

학교별로 조금 다를 수는 있지만

보통 교내대회 예선 < 교내대회 본선 < 교육청 예선 < 교육청 본선 < 시교육청대회 < 전국대회 순으로 진행

교내대회의 경우,
토론 논제를 미리 공지하여 토론개요서로 예선 선발 후
교내에서 과학토론대회 본선을 진행하는 학교도 있고
대회 당일날 실전처럼 토론 논제를 공지하여
현장에서 즉석으로 토론개요서 작성 발표 후 동영상을 제출하는 학교도 있으며
(토론개요서를 수기 작성하도록 하는 곳도 있고 노트북을 주는 곳도 있음)
각자의 방식에 따라 교내수상자를 정하고 학교대표팀을 선정

교육청 예선
교육청에서 주제를 주고
학교별 1개의 토론 개요서로 1차 선발

교육청 본선
지역별로 시, 도 대회 참가자 선발을 위한 과학토론대회 진행

시교육청대회
전국대회참가자 3팀 선발
인터넷 사용 금지(논문, 도서, 기사문 활용)


[과학토론대회 진행 규칙과 순서]

진행 순서 소요 시간 진행 내용
토론 논제 발표 및 안내 20분 토론 논제 및 요강, 주의사항 안내
(초중고 학급별로 각각 제시)
본선 토론 순서 추첨 20분 토론 순서 추첨
(참가자가 직접 추첨하며
동일시,도가 같은조 편성 시 재추첨)
본선 토론 준비 240분 토론 개요서 작성, 발표 및 토론 연습(점심 포함)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관련자료 확인
지정된 양식과 분량 준수(4매 이내 수기 작성)
제출시간 준수(초과 시 2분당 1점 감점, 최대 10분)
정보이용에 관한 규정사항 준수 철저
토론개요서 원본은 주최측이 보관, 관리
사본은 심사위원 및 제출팀에게 제공
(논지의 흐름에 대한 확신이 없는 경우
토론개요서에는 최소한의 내용만 포함하도록)
본선 5팀일 경우 155분
4팀일 경우 128분
주장 발표하기(5분), 작전타임(15분), 질의응답(20분), 주장 다지기 등
각 팀당 5분씩 순서대로 발표
토론개요서를 실물화상기에 화면 게시하여 발표
발표 시간 준수
작전타임에는 다른 팀의 논리적, 과학적 허점 질문 준비
자기 팀이 받을 질문 예상 및 방어 준비
질문 받는 순서는 발표 순서
질문 기회 순서는 응답자 오른쪽에서 반시계방향
질문 1개당 30초, 초과 시 5초당 1점 감점
응답 1개당 1분 30초, 초과 시 10초당 1점 감점
논지와 쟁점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
벗어나거나 지연되는 경우, 질문자가 답변을 끊을 수 있음
(추가질문을 통해 시간을 전략적으로 조절)
작전타임 시 질의응답을 통해 발견된 논리적 허점 보완
자신의 논점이 보다 설득력을 가질 수 있도록 요약
발표 역순으로 주장 다지기 발표
앞서 언급되지 않았던 새로운 논쟁거리 제시 금지
결선 토론 준비 85분 결선진출팀 발표, 결선 토론 위한 작전타임(저녁 포함)
결선 128분 주장 발표하기, 작전타임, 질의응답, 주장 다지기 등
(본선 세부사항 참조)



[토론개요서 작성 시 주의사항]

1. 우리 팀의 주장이 최선인지 고민해 보자!
다른 팀이 제시할 해결방안을 예측하고
우리 팀의 해결방인이 더 좋은 이유 준비

2. 적합한 근거 자료만 발췌하여 논리에 맞게 정리하자!
주장과 관련있는 정보만 활용하도록 관련성 재점검
너무 많은 자료를 넣다가 논지에 맞지않아 자가당착에 빠져
상대팀의 강력한 질문 공격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음
이미 시행하고 있는 사례들에 대한 자료를 먼저 근거로 들고 나서
팀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덧붙여 설명하면 더 설득력이 있고,
창의적인 해결방안으로 평가될 수 있음

3. 토론개요서 마무리 전, 잠시 심시기준을 다시 살펴보자!
내가 쓴 토론개요서의 약점을 한 번 더 파악


[과학토론대회 심사 기준]



[과학토론대회 세부전략]

1. 논지에 오류가 있어도 단시간에 논지의 흐름을 바꾸기는 어려움
토론개요서의 원본과 사본을 공유하므로
논지에 오류가 발견되었더라도
시간관계상 단시간에 논지의 흐름을 바꾸기는 어렵기 때문에
그대로 발표해야 함

2. 필요시, 토론 과정에서 말로 논지를 보완할 수 있는 여지를 둘 것
따라서, 논지의 흐름에 대한 확신이 없는 경우,
토론개요서에 최소의 내용만 포함하고
(불필요하게 구체적으로 작성 시, 스스로에게 발목 잡힐 수 있음)
토론 과정에서 말로 논지를 보완할 수 있는 여지를 둘 것
질의응답과 주장 다지기 시간에 내용의 오류 검토

3. 자신의 허점을 개선 X, 자기 입장의 최종적인 정당성 강화 O
2분에 불과하여
문제에 잘못 착안한 이유, 개선과정에 대한 설명의 여유가 없으므로
검토 결과 우리 팀의 허점이 거의 없고,
상대편의 지적이 부적절하다는 점을 들어
논지를 강화하는 시간으로 삼아야 함

4. 근거자료 작성
관련있는 기사문, 그래프, 표 등을 오려서 주장의 흐름에 맞게 배열해 봄
발췌한 데이터들은 한 눈에 보일 수 있도록 적절한 표나 그래프로 그리기

5. 개조식 작성
토론개요서 완성도 자가체크리스트로 점검


[토론 개요서 완성도 자가 체크 리스트]

번호 완성도 체크 체 크
1 5분 안에 발표할 수 있는 분량이다.(분량 초과 감점)  
2 주어진 자료에서 더 유리한 주장의 방향을 찾았다.  
3 우리 팀의 주장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4 문제 원인 분석은 팀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뒷받침한다.  
5 문제 원인들이 문제 해결 방안과 논지가 연결되어 있다.  
6 창의적 문제 해결 방안에 참신한 아이디어를 포함했다.  
7 그래프, 표, 기사문 등이 적절히 배치되었다.  
8 질의, 응답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9 활용된 자료의 출처를 명확하게 표시하였다.  
10 전체적으로 맥락이 한눈에 보이게 구성되어 있다.  



[과학토론대회 유의사항]

1. 정해진 시간을 맞춘다.
시간이 부족하더라도
제한시간을 넘겨 감점되지 않아야 한다.

2. 상대방의 쟁점에서 벗어나는 말을 하면 절대 안 된다.
쟁점에서 벗어나면 논리적 점수에서 감점
상대편의 발표내용을 잘 듣고 쟁점이 될만한 내용을 메모
예리하게 질의하여 상대방의 주장을 무력화

3. 작전타임에서는 상대팀의 가장 큰 논리적인 허점을 찾아 공격 계획
작전타임에서도 상대팀의 허점을 찾지 못하면
자기 팀을 보호할 수 있는 자료와 논지 준비에 활용해도 좋음

4. 문제 해결방안을 찾는 논제가 나왔더라도 많은 아이디어를 나열하듯 제시하면 절대 안 된다.
가장 좋은 것 3가지 정도만 근거를 들어 제시하여 설득
너무 많은 아이디어는 상대방의 공격거리만 제공하게 됨


[평소의 과학토론대회 준비]

평소 과학 잡지를 많이 읽어 배경지식과 상식 갖추기
주어진 자료에서 자신의 논지의 핵심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선별해내는 연습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을 주어진 자료들을 근거로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자신의 주장을 강화하는 연습
(자료의 적절성과 체계화, 주제와 근거 간의 관계성 중요)


[코로나19 이후의 과학토론대회]

이전에는 2인 1조(+현직 지도교사 1인)로 팀을 이루어
사위원 앞에서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하고
발표자 뿐만 아니라 다른 팀원의 기여도까지 모두 평가했으나
(결원 발생 시 나머지 1인만 참가, 대체인원 참가 불가, 불참 팀원은 수상 제외)
현재는 1인 1조(+현직 지도교사 1인)로 참가

2인 1조 참여 시에는
논리적으로 자료를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하는 학생 1인(Build-up)과
상대방의 허점을 잘 잡아내면서
생각지 못한 질문을 받아도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는 학생 1인(공격과 방어)의 구성이
최상의 팀 구성이었지만
1인 1조 참여 시에는
1명이 1인 2역(Build-up & 공격과 방어)을 한 번에 다 해내야 하는 부담이 있는 대신에
둘 사이의 협업이나 조율을 위한 절차가 필요하지 않다.


[그간의 활동내용 기록]

대회의 결과 자체보다
토론의 전 과정(탐구, 토론, 준비, 발표, 결과)에서
느낀 점, 깨달은 점 등을 에세이로 써 두고
사진 파일 등도 탐구 기간에 만들어 둔 자료들과 함께 저장
추후 포트폴리오 자료로 활용 가능
체계적인 기록의 습관 형성